예술/3D 툴

Blender Addon - MB-Lab 캐릭터 생성

루벤초이 2021. 4. 6. 22:59

라이선스 문제 없이 3D 캐릭터를 사용하려면, 직접 만들거나 3D 캐릭터 생성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직접 만들려면 Maya, 3DS Max 같은 유료 툴이나 Blender 같은 무료 툴을 사용해서 만들어야 하는데,

참고로 아래 Blender로 캐릭터 만들기 튜토리얼은 좀 오래되긴 했어도 따라하기 좋은 훌륭한 튜토리얼입니다.

 

Series 01: Blender Character Creation

 

www.youtube.com

저도 이 튜토리얼을 보고 따라해 보면서 캐릭터들을 만들어봤는데, 역시나 퀄리티가 따라가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찾아봤더니, 자동으로 3D 캐릭터를 만들어주는 툴이 꽤 있더군요. 

오늘은 그 중 MB-Lab이라는 Blender add-on 오픈 소스 툴을 살펴보겠습니다. 

 

MB-Lab

Professional topology Complete mesh with teeth, tongue, eyelashes, gum, and eyes as part of main mesh to morph them and easily export them to external software. Optimized topology for subdivision surface and sculpting. Ready for animation Standard skeleton

mb-lab-community.github.io

 

다운로드 및 설치

 

사이트 다운로드 섹션

  • 다운로드 섹션에서 MB-LAB 1.7.8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 Edit > Preferences > Add-ons > Install... > Install Add-on from File ... > 다운로드 받은 .zip 선택합니다.
  • 이후 같은 탭에서 아래와 같이 Characters: MB-Lab 항목을 활성화합니다.

  • Blender에서 키보드 N을 눌러 sidebar 오픈하면 MB-Lab 탭이 생기는데, 이것을 활성화합니다.

 

간단히 따라해보기 : Create character

  • 튜토리얼을 보면 자세히 잘 정리되어 있는데, 빠르게 필요한 부분만 발췌해서 진행해 보겠습니다.
  • 프로세스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Create character 단계와 After-creation 단계입니다.

  • 중간에 있는 Create Character를 눌러봅니다.

  • 옵션을 조정해서 원하는 형상을 고른 뒤 finalize tools - finalize with ...를 합니다.
  • 버전 주의! 이때, 2.91 버전에서는 python script 오류가 나서 2.83을 받아 실행했습니다.

 

간단히 따라해보기 : After creation

  • After creation 단계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face expressions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 Face expressions
    • 아래 그림처럼 AFTER-CREATION TOOLS > FACE EXPRESSIONS > 표정을 골라서(e.g. crying02) 수치를 마우스로 올려주면 수치만큼 표정이 변합니다.

 

참고로 라이선스는 GPL 및 (생성된 3D 모델에 대해) AGPL입니다. 관련된 모든 내용을 공개해야 합니다.

라이선스 링크: mblab.dev/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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