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편(아래)에 이어 캐릭터 Mixamo 연동에 대해 알아봅시다.
지난 편에서 Human Generator로 생성된 모델을 export FBX 하면 모양이 좀 이상하게 나오는 문제가 있었죠.
이 부분은 three.js 뿐만 아니라, Maya나 기타 툴에서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어쨌든 이 .fbx를 Mixamo에 연동하여 Mixamo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포즈와 애니메이션을 사용해 봅시다.
리깅 제거
- Human Generator 리깅 모델을 Mixamo에 적용하면 오류가 납니다. 따라서, Mixamo를 이용하려면 뼈를 발라줘야 하는데요, 먼저 지난 편에서 완성한 Blender 파일에서 우측 메뉴에서 리깅된 모델(HG_Ralph)을 선택합니다.
- HG_Ralph에 대고 마우스 우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나오는데 Unlink를 선택합니다.
- Unlink되면 뼈(rig)는 사라지고 살(mesh)들만 남게됩니다. 이 상태에서 File - Export - FBX 해서 .fbx 파일을 만듭니다.
Mixamo 연동
- 이제 mixamo.com에 접속해서 우측 메뉴에서 UPLOAD CHARACTER를 선택하고 방금 생성된 .fbx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 업로드가 완료되면, 음...... 조금 무섭네요, 아래와 같이 리깅 준비 화면이 나옵니다.
- NEXT 선택하면 리깅을 위한 관절 선택 화면이 나오는데, 알맞게 관절을 선택해 줍니다.
- 관절을 모두 선택하고 NEXT를 누르면 자동 리깅
- 리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애니메이션이 잘 적용됩니다.
- 이후에는 다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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