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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UX 개론

루벤초이 2022. 8. 14. 14:32

 

 

UX 개론 - YES24

실무에서 통하는 UX 기본 개념 한 권으로 끝내기!가장 쉽고 친절한 UX 입문서의 탄생!이 책은 제목 그대로, UX 실무의 기초적이고도 중요한 개념과 전략을 안내한다. 아직도 많은 UX 디자이너가 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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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자인 씽킹

어떤 프로젝트를 완수하거나 성공적인 제품을 만드는 데 디자이너들의 디자인적 사고가 필수
원칙1. 사용자 중심으로 생각할 것
원칙2. 협업할 것
원칙3. 반복할 것

5단계 프로세스

  • 공감하기
    • empathy map - think and feel? hear? see? say and do? pain points, gains.
    • persona - 세그먼트를 의인화, 세그멘트별 최소 2~4명 사용자 인터뷰
  • 규정하기
    • 목표와 제품에 대해 각각 확산 - 수렴 과정을 거쳐 좋은 제품을 잘 디자인할 방법을 규정
    • customer journey 
  • 아이디어 도출하기 - brainstorming, visual brainstorming (six to one)
  • 프로토타이핑 - Lo-fi / Hi-fi 프로토타이핑
  • 테스트 - "사용자 5명이 문제의 85%를 발견한다"

디자인 씽킹의 사용자 중심적이며, 협업을 장려하고, 반복성을 갖는다.

2. Agile

애자일은 뜬금없어 보일 수 있지만 결론은 디자이너도 애자일을 함께 해야 한다는 말

Jeff Bezos의 피자 두 판의 법칙 - 이상적인 팀은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3~5명의 개발자, 비즈니스 분석가, UX 디자이너, QA 담당자로 구성된 팀

3. 린 스타트업 Time to Market

아이디어 구성에서 제품 출시까지의 시간을 줄이자.

Minimum Viable Product (MVP) - "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사용자 가치 창출을 고려하며 학습 기회를 얻는 수단"

"아무도 원치 않는 것을 만들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 애시 모리아

Iteration of THINK > MAKE > CHECK

4. Design Sprint

구글이 개발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5일로 압축시킨 프로세스

5. 사용자 요구

섀도잉(사람을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면서 관찰)

Job to Be Done(JTBD)로 행동 분석 - 소비자는 물건을 사는 게 아니라, 해결해야 할 과제를 위해 물건을 이용

밀크셰이크의 비밀 - 왜 밀크셰이크를 구매하는가? 밀크셰이크의 경쟁사는 버거킹인가 요식업인가?

Value Proposition Design을 통해 사용자 요구 분석

Opportunity Solution Tree를 통해 불확실성 관리

6. 휴먼 인터랙션

  • 지각 시스템
    • 게슈탈트 심리학에 따라 근접성과 유사성, 맥락, 대비 효과, 도식화, 픽토그램 등을 활용
    • 복잡했던 런던 지하철 노선도가 깔끔하게 디자인된 예
  • 인지 시스템: 사용성 휴리스틱 - 기억하기보다는 인식하게 하라
  • 운동 시스템: 피츠의 법칙 - "목표물에 닿기까지의 시간은 목표물의 크기와 목표물까지의 거리에 따라 결정된다."

7. 감성 접근

도널드 노먼의 세 가지 정서적 반응: 본능적, 행동적, 반성적 반응

제품의 페르소나: 호감 외모, 어조, 단순 경쾌한 그래픽, 뜻밖의 즐거움

그 외 마이크로 인터랙션, 즐거운 인터랙션(gamification), 훅 모델(보상),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마인드 맵으로 요약하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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