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3D 툴

Daz 3D

루벤초이 2021. 7. 11. 16:33

Daz 3D와 iClone 7을 동시에 접하다 보니 튜토리얼과 자료들이 체계적으로 구성된 iClone 7의 인상이 훨씬 좋았고 그래서 Daz 3D에 대한 편견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다소 정리가 덜 된 듯한 튜토리얼들을 보고 렌더링(아래 링크)까지 해보니, 장난이 아니더군요! 

 

Inferno 앨범 커버 (by Daz 3D)

제작 중인 헤비메탈 음반 Inferno(단테의 신곡 지옥편) 앨범 커버를 Daz 3D로 만들어봤어요. Iray 포토리얼리스틱으로 렌더링하니 퀄리티가 오싹하네요! Art Deco Fonts - 무료 폰트를 참고해서 폰트를 넣

rubenchoi.tistory.com

 

마침 Daz 3D와 Blender를 잘 비교한 글이 있는데요,

 

Daz3d vs Blender Comparison [2021] | RenderGuide.com

This article compares Daz3d vs Blender. We will explain both 3d tools in detail, highlight their strengths and weaknesses and show their render use cases.

renderguide.com

요약하자면, Daz 3D는 이미 만들어진 캐릭터나 배경 등 훌륭한 3D 애셋을 가지고 직관적이고 빠르게 씬을 구성하여 렌더링하는 데 유리하고 Blender는 박스 하나에서 시작해서 모든 것을 자유롭게 창조해 렌더링할 수 있는 강점이 있죠.

또한 Daz 3D나 Blender는 둘 다 무료 툴이고 3D 컨텐츠는 주로 유료 라이선스이지만, Daz 3D가 애초에 이미 만들어진 컨텐츠들에 의존하는 컨셉이고 또 Daz 3D 애셋을 export해서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엔 번거롭기 때문에 좀 더 비용이 드는 느낌입니다. 최근에 Daz 3D to Blender 툴 덕분에 많이 간편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번거로움은 피할 수 없죠. 그에 비해 Character Creator의 export 툴들은 사용이 훨씬 간편합니다.


직접 사용해 봅시다. Daz 3D를 설치하고 몇 가지 무료/유료 애셋을 받습니다.

Smart Contents - Environments에서 배경을 고릅니다.

Smart Contents - Environments

원하는 배경을 더블클릭합니다.

Windows - Panes(Tabs) - Aux Viewport해서 미니 뷰포트를 나오게 하고 미니 뷰포트 상단에 Perspective View 옆에 동그라미를 클릭해서 렌더링 모드를 선택합니다.

Viewport

강력한 Hotkey, 키보드 WASD, IJKL를 이용해서 카메라 구도를 맞춥니다.

Aux Viewport

이번엔 Smart Contents - Figure로 가서 캐릭터를 클릭합니다.

캐릭터가 로딩되면 헤어와 옷을 입혀줍니다. 이때 우측 메뉴에서 (Aux Viewport 대신) Scene 탭으로 가서 로딩된 캐릭터를 선택하고 옷이나 머리를 클릭해야 제대로 입혀집니다. 가령 Scene에서 옷을 선택한 채 헤어를 선택하면 옷에 머리가 붙는 이상한 오류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유의할 점은 캐릭터가 여러 종이 있는데요, Genesis 2, Genesis 3, Genesis 8 Male/Female 이런 것들이 캐릭터 종입니다. 헤어나 의상들은 각각의 캐릭터 종에 종속되므로 종이 다른 캐릭터에 적용할 때는 제대로 입혀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Smart Contents - Figures

캐릭터를 클릭하고 상단에서 유니버셜 툴을 눌러 캐릭터를 바위 위로 이동시킵니다.

유니버셜 툴(Alt+Shift+U)로 캐릭터 이동

Smart Contents - Pose 포즈도 넣어주고

Smart Contents - Shaping - RN Kayla Hair에 해당하는 항목을 골라 헤어 모양도 바꿔줍니다.

Create - New Camera - Copy Active View로 카메라를 만듭니다.

포즈, 헤어, 카메라

다른 각도에서 카메라를 하나 더 추가하고 Smart Contents - Pose - Expression 표정도 바꾼 뒤, 렌더링해봅니다.

저는 NVIDIA Iray를 사용하는데요, Render Settings에서 NVIDIA Iray로 설정하고 Render Mode에서 photoreal로 설정해니다.

Rendering Settings - Editor - Engine

 

결과

카메라1
카메라2

 

이 모든 것을 10분이면 만들 수 있으니, Daz 3D 대단하죠?

 

References

Daz3D 튜토리얼 영상이 너무 많아 보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 중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었던 것을 추려봅니다. 

Hotkeys

특히 뷰 네비게이션 핫키(wasd, ijkl)는 크게 도움이 되겠네요. 

728x90
반응형

'예술 > 3D 툴'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z 3D to Blender  (0) 2021.07.11
Character Creator - Export with InstaLOD  (0) 2021.07.11
Character Creator 3 - 캐릭터 만들기  (0) 2021.07.10
Blender Rendering  (0) 2021.07.09
NVIDIA Omniverse  (0) 2021.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