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사운드 디자인이 주는 기회
- 사운드 디자인과 미각 변조, 음파를 통한 무선 전력 전송, 더하는 사운드 디자인, 덜어내는 사운드 디자인, 청각화, Calm Technology, 사운드스케이프(ambient music), 지역화된 소리, 소리 치료
- Generative Audio(procedural audio)
- 언어/구조적
- 인터랙티브/행동 기반
- 창조적/절차적
- 생물학적/창발적 - 무한하고 반복 불가; 자연의 소리
2장. 덜어내는 사운드 디자인
원칙: 구성 요소가 잘 들어맞게 하기, 빈 공간 최소화, 흡음재 추가, 표면 처리 추가, 컨테이너화, 헬름홀츠 공동 추가, 진동 격리, 마스킹 소음, 난류 줄임
3장. 인터랙션 사운드 더하기
-알림의 종류: 기계적인 소리, 피드백, 알림소리, 정보 전달, 소리 더하기, 상태 알림
-지침
- 자연 세계에서 단서를 얻으라/소리와 사물과의 상호작용을 염두
- 알림의 길이를 고려하라/알림의 맥락을 파악하라
- 장비의 음량을 고려하라/하이파이에 집착하지 마라
- 촉각과 청각 및 시각적 요소를 조율하기
- 다양한 사운드스케이프를 제공하라
- 소리의 주파수를 고려하라/고조파와 비고조파를 조화하라
- 제품의 공동 공진을 고려하라/ 제한된 하드웨어에서 설계해보라
- 비브라토/트레몰로를 넣어보라
- 제너레이티브 오디오와 청각화를 고려하라
4장. 인터랙션 사운드 제거
- 병원의 알림 피로 예
- 지침
- 사용자가 소리를 끄거나 알림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게 하라
- 가능한 경우 중복되는 알림을 제거하라
- 소리와 햅틱을 짝지어라
- 맥락에 알맞게 소리를 사용하라
- 소리의 주파수가 맥락에 알맞는지 확인하라
- 기계적인 소음을 줄여라
- 능동형 소음 제거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라
- 경고음의 음량을 줄여라
- 음성을 제거하거나 줄여라
5장. 소리와 브랜드
- 상표 종류
- 리듬 기반 Siemens
- 음색 기반 Windows , Sony Playstation, Xbox
- 멜로디 기반 T-Mobile, Nokia, Intel, NBC
- 화음 또는 화성 진행 기반 Macbook, THX
- 음성 기반 General Mills, Yahoo!
-
다면적 오디오 상표 20th Century Fox
- 지침
- 미래를 대비하라
- 흥미롭게 만들라
- 짧게 만들라
- 인간의 귀의 감도를 고려하라
- 경쟁력 있는 브랜드스케이프를 찾아
참고사이트
DJ 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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