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하자면, 제작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캐릭터 생성(Character Creator 3/유료)
- 캐릭터 Export to iClone 7(유료) 후 모션 추가
- iClone 7에서 Blender용 FBX로 export
- Blender에서 작업 후 렌더링
우선 Character Creator 3에서 캐릭터를 생성합니다.
생성된 캐릭터를 File > Export to iClone하여 iClone으로 보내고 모션을 추가합니다.
작업이 끝났으면 File > Export to FBX (Blender preset)로 추출하는데, 이때, 모션은 30 fps로 저장하고 해당 길이만큼 frame을 선택합니다.
많은 툴에서 FBX로 export할 때 이런저런 오류가 많이 나는데요, 고맙게도 이러한 오류를 바로 잡아주는 코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CC Blender Addon 툴(무료)을 사용하여 Blender(무료)에서 import합니다.
이때 Import/Export 탭에서 Physics 활성화하고 iClone에서 저장한 모션이 30fps였으므로 Output Properties > Dimenstions > Frame Rate도 30fps이어야 합니다.
바닥과 벤치를 추가하고 rigid body(passive/active)를 적용해줍니다.
이 상태에서 애니메이션을 했는데 iClone과는 달리 치마가 말려 올라가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iClone의 물리 엔진과 Blender의 물리엔진의 차이일까요? 이것을 해결해 보려고 Add Field > Wind 하여 바람을 추가했 봤으나 여의치 않아 고심하던 끝에, 치마를 무릎 아래까지 늘였습니다.(mesh edit 모드에서 치마 기장을 연장)
작성중
References
참고영상
CC3 Blender Addon 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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