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공포 애니메이션 제작 - 2. 캐릭터 애니메이션
3D 공포 애니메이션 제작 시리즈입니다.
- 3D 공포 애니메이션 제작 - 1. Mixamo 무료 캐릭터
- 3D 공포 애니메이션 제작 - 2. 캐릭터 애니메이션
지난 편에서 Mixamo에서 캐릭터와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받아봤어요.
오늘은 캐릭터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해봅시다.
참고로 아래는 전체 제작 과정을 빠르게 요약한 영상인데요, 오늘 다룰 내용은 1:14~2:06 구간에 대한 내용입니다.
주의: 공포스러운 장면이 있으니 노약자나 임산부, 심장이 약한 사람은 보지마세요.
애니메이션 반복
Blender를 열고 File - Import - FBX 파일들을 불러옵니다.
파일탐색창에서 다운받은 .fbx 파일을 선택하면 모델을 불러옵니다.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데요, 우리가 다운 받을 때 in place 옵션을 줬기 때문에 제자리에서만 움직입니다.
애니메이션이 너무 짧기 때문에 이것을 반복해 보겠습니다. 화면 하단에 애니메이션 타임라인이 있는데요, 다이아몬드 마커를 keyframe(키프레임)이라고 부릅니다. 이 keyframe에는 해당 프레임(장면)에서 보여줄 pose, rotation, location, scale 등 다양한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이 포즈를 모두 선택 후 Shift+D를 눌러 duplicate한 뒤 마우스로 기존 애니메이션 끝에 위치에 붙여줍니다.
다시 스페이스 바를 눌러주면 캐릭터가 한참 동안 달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달리면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게 해 봅시다.
먼저 출발 위치를 정합니다. 애니메이션 타임라인의 커서(playhead)를 맨 앞으로 옮기고 키보드 I를 누르고 Location & Rotation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타임라인에서 캐릭터의 위치와 방향을 고정하게 됩니다.
이제 종료 시점과 위치를 정해줍니다. 애니메이션 타임라인 커서를 원하는 종료 시점까지 이동시킨 상태에서 캐릭터를 원하는 목표지점까지 이동 시킵니다. 이때, 단축키로는 G - Y 이후 마우스를 이동하면 캐릭터가 Y축을 따라 이동합니다. (G-X는 X축, G-Z는 Z축이겠죠.) 여기서 키보드 I를 누르고 Location & Rotation을 선택하면 해당 위치까지 균일하게 이동(애니메이션)합니다.
방향을 바꿀 때는 단축키 R-Z 후 마우스를 움직이면 자리에서 방향을 바꿀 수 있는데요, 이 방향과 위치를 적절하게 섞으면서 keyframe을 넣어주면 자연스러운 동선으로 달리기를 하겠죠. 연습해보세요.
같은 방식으로 괴물 캐릭터도 import하여 따라가게 해 봅시다.
애니메이션 추가
캐릭터가 달리다가 공격을 하거나 쓰러지는 등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적용해 봅시다.
전에 Mixamo에서 다운로드 받을 때 without Skin 옵션으로 애니메이션만 받은 .fbx 파일이 있었습니다. 애니메이션만 있어서 용량이 1M도 안되죠. 해당 파일을 import하면 아래와 같이 뼈 모양만 나옵니다. 상단에 Animation 탭으로 가서 타임라인에 있는 keyframe들을 모두 선택해서 Copy합니다.
이제 이 애니메이션을 캐릭터에 추가해주면 되는데요, 가만 보니 copy하려는 프레임 길이가 80인데, 타임라인에 남은 길이는 30밖에 안되네요. 이럴 땐, 타임라인 우측 상단에 End를 늘립니다.
캐릭터를 선택하고 커서를 원하는 위치에 두고 Ctrl + V 복사하면 애니메이션이 복사됩니다. 뼈만 있던 캐릭터는 지워도 됩니다.
스페이스 바를 눌러 처음부터 재생해 보면 괴물이 달리다가 펀치를 하는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